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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로보택시 '원톱' 웨이모 ① 블랙 캡의 도시 런던에 출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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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 황숙혜 기자 = 알파벳(GOOGL)의 로보택시 사업부 웨이모(Waymo)가 2026년 런던 상륙을 앞둔 가운데 차세대 모빌리티가 월가의 조명을 받고 있다.

런던의 전통적인 택시 블랙 캡 업계는 바짝 긴장하는 표정이다. 한 세기에 걸쳐 이동 수단인 동시에 유럽 대표 도시의 상징으로 자리잡은 블랙 캡이 2045년에 사라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웨이모는 런던에서 2026년 자율주행 호출 서비스(ride-hailing service)를 본격 개시할 예정이다.

샌프란시스코와 로스앤젤레스, 텍사스 오스틴, 애틀란타에서 운영중이며 뉴욕과 라스베이거스에서 시험 운행을 진행중인 웨이모 로보택시가 대서양을 건너 시장을 확대하는 움직임이다.

런던은 웨이모의 첫 유럽 시장 진출에 해당한다. 이를 시작으로 유럽 주요 도시로 영역을 넓힐 전망이다. 일본 도쿄에서도 웨이모는 수 개월째 시험 운행을 진행하고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자율주행 택시의 상용화는 매번 1~2년 뒤로 미뤄지는 듯 보였지만 이제 웨이모는 일상적인 교통 수단으로 자리잡는 모양새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웨이모 차량은 미국에서 1억마일 이상 완전 자율주행을 이뤘고, 1000만건 이상 유료 운행을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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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모 로보택시 [사진=블룸버그]

월가는 더 많은 도시에서 로보택시를 보게 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자율주행 차량의 안전성과 성능이 개선될수록 저렴하고 보편적인 로보택시가 확산될 것이라는 얘기다.

우버를 필두로 한 차량 공유 플랫폼의 등장에 이어 로보택시의 보편화는 기존의 자동차 시장에도 커다란 파장을 일으킬 전망이다.

멜리우스는 보고서를 내고 "자율주행 로보택시가 확산되면 가족 단위에서 두 번째 차량의 필요성이 없어질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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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던의 블랙 캡 [사진=블룸버그]

시장 전문가들은 자율주행 로보택시가 향후 10~20년 이내에 교통 산업에 구조적인 변화를 일으킬 가능성을 열어 두고 있다.

미국 언론에 따르면 2024년 기준 전세계 로보택시 시장 규모는 27억7000만달러로 파악됐고, 2025년 44억3000만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웨이모 이외에 테슬라(TSLA)와 바이두(BIDU), 포니AI 등이 경합을 벌이는 가운데 전세계 로보택시 시장은 2030년 최대 460억달러 규모로 확대되는 시나리오가 점쳐진다. 이 경우 연평균 최대 90%의 성장을 이루는 셈이다.

다수의 시장 조사 업체들이 내놓은 전망 가운데 가장 낙관적인 시나리오는 2035년 글로벌 로보택시 시장 규모가 2000억달러를 상회할 것으로 내다봤다.

낙관론이 번지는 데는 IT 기술 발전의 가속화가 핵심 배경으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AI와 머신러닝, 센서 융합 기술이 급속하게 발달하면서 자율 주행 차량의 판단력이 크게 향상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5G 통신과 실시간 지도 기술의 통합으로 자율 주행의 안전성이 높아졌고, 여기에 인건비 절감 효과와 정책 측면의 우호적인 움직임도 로보택시 시장을 둘러싼 낙관론을 부추긴다. 장기적으로 개인 차량의 보유가 감소하는 한편 호출형 교통이 확대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스위스 리에 따르면 피닉스와 샌프란시스코, 로스앤젤레스, 오스틴 등 미국 주요 도시에서 운행하는 웨이모 차량의 사고율이 현지 평균의 10% 수준으로 확인됐다. 또 웨이모 차량의 충돌 관련 재산 피해 청구는 인간 운전자 대비 88%로 집계됐고, 신체 상해 청구는 92%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 풀어야 할 과제도 없지 않다. 각국의 규제 차이와 안전 인증 절차의 미비가 우선적인 과제로 꼽히고, 도로와 통신망 등 교통 인프라의 불균형도 걸림돌이다. 초기 투자 비용에 대한 부담과 차량 결함이나 사고 시 법적 책임과 관련한 제도의 미비도 풀어야 할 문제로 꼽힌다.

웨이모는 사람이 운행하는 차량에 비해 부상을 유발하는 충돌이 5분의 1에 불과하고, 보행자 충돌은 12분의1에 그쳤다고 밝혔다.

웨이모 자율주행 로보택시가 본격적으로 등판하기도 전에 런던의 전통적인 교통 시장은 뚜렷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블랙 캡 면허 신규 취득자가 104명으로 집계됐다. 약 10년 전 1000명에 달했던 숫자가 10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든 셈이다.

도시의 거리는 물론이고 주요 랜드마크와 브렉시트부터 왕실에 관한 스토리까지 암기해 가며 준비했던 블랙 캡 면허의 인기가 뚝 떨어진 것은 우버의 진출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차량 공유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전통적인 택시 업계가 직격탄을 맞았고, 빨간색 2층 버스와 함께 영국 수도 교통 인프라의 한 축이었던 블랙 캡 시장이 설 자리를 잃는 모양새다.

2025년 런던교통공사는 블랙 캡이 2045년까지 완전히 사라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휴대폰이 대중화 되면서 런던의 상징적인 빨간색 전화 부스가 거의 자취를 감춘 것과 흡사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는 얘기다. 이제 빨간색 전화 부스는 인스타그램용 명소에서나 찾을 수 있다.

사라지는 전통을 아쉬워하는 목소리가 번지는 가운데 웨이모를 포함한 로보택시 업체들은 시장 확장을 위해 잰걸음이다.

웨이모가 미국과 일본에 이어 영국까지 로보택시 상용화에 가장 앞서 나가는 가운데 테슬라는 오스틴을 중심으로 FDS(Full Self-Driving) 기반의 로보택시 베타 서비스를 시행 중이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연내 미국 인구의 절반이 테슬라 로보택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하지만 이는 실현 가능성이 낮아 보인다. 업체는 오스틴에서만 베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바이두는 중국 10여개 도시에서 로보택시를 운영중이다.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 현지 언론들은 바이두의 로보택시가 커다란 인기를 끌면서 기존의 택시 업계가 울상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포니.ai의 위라이드(WeRide)도 중국과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로보택시를 제공하며 아시아 시장을 적극 공략하는 움직임이고, 아마존(AMZN)의 자율주행 자회사 죽스(Zoox)는 맞춤형 양방향 로보택시 플랫폼을 개발하는 한편 워싱턴 D.C.와 라스베이거스 등 주요 지역에서 로보택시 운행 및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GM(GM)의 크루즈는 사고 논란 속에 2024년 말 로보택시 사업에서 철수하기로 했고,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주력한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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