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중국 의존도 낮춘다' 애플 신형 '비전 프로' 베트남에서 조립
컨텐츠 정보
- 75 조회
- 15 추천
- 목록
본문
다음은 인공지능(AI) 번역을 통해 생산한 콘텐츠로, 원문은 10월22일자 블룸버그 보도입니다.
[서울=뉴스핌] 황숙혜 기자 = 애플의 신형 헤드셋 '비전 프로'는 새로운 기능 면에서는 변화가 크지 않지만, 생산지에서는 중요한 변화를 맞이했다.
새 제품은 M5 프로세서와 더 편안한 헤드밴드를 탑재해 10월22일(현지시각) 출시되며, 포장 라벨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조립됐다. 지난해 2월 M2 칩을 장착하고 처음 등장한 초대 모델은 중국에서 생산됐다.
비전 프로가 애플 제품 중 판매 비중이 낮은 편이지만, 이번 결정은 애플이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있는 흐름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여전히 아이폰 대부분을 중국에서 제조하고 있으나, 미국 시장으로 향하는 기기의 생산 기반은 점차 다른 지역으로 이동 중이다.
애플은 중국 정부와의 관계를 관리하면서 동시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중 관세 부담과 공급망 다변화 필요성 사이에서 균형을 모색하고 있다. 쿠퍼티노 본사의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언급을 거부했다.
![]() |
애플 신형 비전 프로 [사진=블룸버그] |
올해 초 애플은 미국 시장용 아이폰 생산의 대부분을 인도로 이전, 중국산 제품에 대한 새로운 관세를 피하기 위한 전략을 추진했다. 또 에어팟과 애플워치의 주 생산지는 베트남이며, 일부 아이패드와 홈팟도 이 나라에서 조립된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애플은 다음 세대 스마트홈 기기 제품군 — 스마트 디스플레이, 실내용 보안 카메라, 테이블탑 로봇 등을 포함 — 또한 베트남에서 생산할 예정이다.
여기에 더해 일부 맥 시리즈는 태국과 말레이시아에서도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올해 초 인도네시아 정부와 에어팟 맥스용 메쉬 부품 현지 생산 계약을 체결했다.
전체 비전 프로 패키지에는 'Product of Vietnam'이라는 문구가 표시되지만, 새로운 듀얼 니트 헤드밴드를 별도로 구매한 일부 고객은 이 액세서리가 중국산임을 확인했다.
초대 비전 프로는 중국의 룩셰어 프리시전 인더스트리(Luxshare Precision Industry Co.)가 제조했으며, 이 회사는 현재도 일부 에어팟을 생산한다.
다만 애플이 모든 비전 프로를 베트남에서 생산하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애플은 다른 기기 생산을 국가별로 분산하는 경향이 있지만, 비전 프로처럼 상대적으로 적은 판매량을 보이는 제품의 경우 조립지가 혼재될 가능성이 있다.
한편, 애플은 일부 미국 내 생산 역량 확대도 추진 중이다. 애플과 코닝은 올해 초, 글로벌 아이폰과 애플워치에 사용될 모든 커버 글라스를 미국 내에서 제작하기로 발표했다.
다만 주요 제품이나 복잡한 기기를 본격적으로 국내 생산하는 시점은 아직 멀다. 현재로서는 텍사스 공장에서 일부 하이엔드 맥 프로만 조립하고 있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