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지역 은행 부실대출 우려에 일제히 하락
컨텐츠 정보
- 101 조회
- 30 추천
- 목록
본문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미국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가 16일(현지시간) 일제히 하락 마감했다. 자이언스 뱅코프의 부실대출 사실이 공개되면서 투자자들은 이 같은 상황이 지역은행 전반의 문제일 가능성을 우려했다. 미국과 중국의 지속되고 있는 무역 전쟁 이슈도 위험 자산 투자 심리를 짓눌렀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01.07포인트(0.65%) 내린 4만5952.24를 기록했다. 대형주 위주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41.99포인트(0.63%) 밀린 6629.07,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종합지수는 107.54포인트(0.47%) 하락한 2만2562.54로 각각 집계됐다.
자이언스의 5000만 달러 규모 부실대출 공시는 이날 주식시장 분위기를 흐렸다. 시장 참가자들은 이번 주 '월가의 황제' 제이미 다이먼 JP모간 체이스 회장의 '바퀴벌레' 발언을 떠올리며 이 문제가 지역은행의 전반적인 문제일 가능성을 우려했다. 당시 다이먼 회장은 자동차 부품 업체 퍼스트 브랜즈와 서브프라임 자동차 대출업체의 트라이컬러의 파산 사태와 관련한 신용시장의 불안감에 대해 "바퀴벌레 한 마리가 보이면 아마도 더 많이 있다는 것이며 모두가 이에 주의해야 한다"고 경고했었다.
전날 미국이 중국과 무역전쟁을 벌이는 중이라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발언과 돌파구가 보이지 않는 연방정부의 셧다운(부분 업무 일시 중지) 사태 속에서 지역은행 부실대출 문제까지 터지자, 시장에서는 일단 팔자는 심리가 우세했다.
CFRA 리서치의 샘 스토벌 수석 투자 전략가는 마켓워치와 인터뷰에서 "헐거운 이와 그것을 자꾸 건드리는 혀처럼 투자자들은 이번 새로운 우려를 기존의 대중 무역 긴장과 정부 셧다운 문제 위에 덧붙였고 그 결과 차익 실현에 나섰으며 앞으로 며칠 안에 더 의미 있는 하락을 촉발할 가능성도 있다"고 진단했다.
![]() |
미국 뉴욕증권거래소 트레이더 [사진=블룸버그통신] |
다만 인터랙티브 브로커스의 스티브 소스닉 수석 투자 전략가는 "현재로서는 이 문제들이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두 지역은행에 국한된 것으로 보인다"며 "이 은행들이 약 2년 반 전 파산하며 위기를 초래했던 실리콘밸리은행과 규모나 성격 면에서 유사하긴 하지만 지금까지는 이 사안들이 시스템 전반의 문제로 번지고 있다는 신호는 없다"고 판단했다.
U.S. 뱅크 웰스 매니지먼트의 놈 헤인린 투자 전략가는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문제와 그에 따른 발언 수위 강화가 경제와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불확실성을 더하면서 시장 불안정성을 키우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자이언스의 주가는 13.14% 급락했다. 자이언스와 같은 투자 펀드에 대출을 해준 것으로 알려진 웨스턴 얼라이언스 뱅코프의 주가 역시 10.81% 하락했다. KBW 지역은행 지수는 이날 6.31% 밀렸다.
위험 자산 선호가 후퇴하면서 미 국채 가격은 상승했다. 10년 만기 미 국채 금리는 이날 장중 4% 밑으로 하락하며 강세를 보였다.
시장 참가자들은 오는 28~29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연방준비제도(Fed)가 금리를 0.25%포인트(%p) 인하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날 공개 발언에 나선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는 노동시장 약세를 언급하며 이달 금리 인하를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 지표도 약했다.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이 발표한 필라델피아 경기지수는 기대치를 대폭 밑돌았다. 전문가들은 연방정부의 셧다운 속에서 정부 공식 경제 지표 발표가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발표된 이날 필라델피아 경기 지수에 시장이 예민하게 반응했다고 설명했다.
기타 특징주를 보면 사이어보안 업체 F5의 주가는 한 해커가 자사 시스템에 진입했다고 밝히면서 10.70% 급락했다.
반도체 회사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의 주가는 UBS의 목표주가 상향 조정에 5.52% 상승했다.
트라이엄프 파이낸셜은 3000만 달러의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발표하며 7.10% 급등했다.
'월가의 공포지수'로 불리는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지수(VIX)는 전장보다 19.38% 급등한 24.64를 기록했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