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유럽 자동차 판매 3개월 연속 'UP' 전기차-하이브리드 약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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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인공지능(AI) 번역을 통해 생산한 콘텐츠로, 원문은 10월28일자 블룸버그 보도입니다.
[서울=뉴스핌] 황숙혜 기자 = 유럽 자동차 시장이 9월 3개월 연속 성장세를 이어갔다. 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에 따르면, 신차 등록대수는 전년 저조한 실적 대비 11% 증가한 124만 대를 기록했다. 영국과 독일은 각각 14%, 13%로 주요 5대 시장 모두에서 판매량이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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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럽 신차 판매 추이 [자료=ACEA] |
완전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판매는 경제적 모델 출시가 늘어나면서 33% 급증했다. 폭스바겐의 스코다 엘록 크로스오버, 르노 R5 소형차 등 시장성이 높은 차량이 견인 역할을 했다. 대중형 전기차 선택지가 증가하며, 현지 제조사들은 유럽 내 세력을 확장 중인 중국 업체들과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다만, 고가의 배터리 전기차 수요는 여전히 기대보다 더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폭스바겐은 독일 공장에서 전기차 아우디 Q4 e-tron 수요 부진에 따라 일시적으로 생산을 중단했고, 스텔란티스도 일부 유럽 공장을 멈췄다.
EU의 2035년 내연기관차 판매 중단 정책이 확정되지 않은 점도 전기차 도입을 지연시키는 요인이다. 독일에서는 만성적인 경기침체로 수만 명 감원 계획이 이어지자 '제한적 유연성' 요구가 커졌고, 프랑스 역시 자국 자동차 산업 보호를 위해 EU 정책에 유연성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전체 판매 증가세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와 중국 제조사(BYD 등) 진출 압박 속에 산업에 일시적 희망을 준다. 독일 BMW, 폭스바겐, 메르세데스-벤츠 등은 중국에서 가격경쟁력과 소프트웨어에서 밀리며 부진을 겪고 있지만, 유럽 내 판매 호조로 숨통을 틔웠다.
한편, 영국은 9월 신차 등록이 늘어나며 되팔이 가치 상승 효과를 누렸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판매는 62%, 완전 전기차는 22% 급증해 두 차종이 전체 신규 등록의 거의 3분의 1을 차지했다.
제조사별로는 스텔란티스와 르노의 실적이 견조했으며, 테슬라는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브랜드임에도 판매가 10% 감소해 점유율 3.2%로 하락했다. 중국 BYD는 전달량이 5배 가까이 급증하며 점유율 2%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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